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육아 정보

북유럽 육아가 궁금하다면? 핀란드 & 스웨덴 육아 도서 추천 #2

by 댄디라이언 2019. 11. 8.
반응형

아무리 경제난 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다고 할지라도 여전히 많은 분들에게 '유럽' 은 언제나 로망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복지' 와 관련해서는 '천국' 으로 불리우고 있는 북유럽 국가들은 로망 중의 로망일텐데요. 

 

북유럽 국가들은 실제 국민들을 위해 다양한 복지 정책을 실현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육아' 관련된 복지 역시 굉장히 탁월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스칸디대디', '라떼파파' 등의 육아 신조어 역시 북유럽의 아빠들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단어일 정도로 그들의 육아법, 그리고 환경적인 요소는 국내에서도 많은 분들이 따르고 싶은 것들이 참 많은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북유럽 국가의 육아에 대해 알기 쉽게 이해하고 접근해 볼 수 있는? 그런 좋은 책 두권을 소개 해 드리는 시간을 준비 해 봤습니다. 어렵게 정책적, 문화적인 부분을 서술하는 형태가 아니고, 실제 북유럽 국가에서 육아를 하며 살고 있는 엄마와 아빠의 일상적인 이야기를 중심으로 그들의 문화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책이라서 꼭 한번 추천을 드리고 싶네요.

 

 


#1.

핀란드

- 똑똑똑! 핀란드 육아 -

 

첫번째 소개 해 드리고 싶은 책은 '똑똑똑! 핀란드 육아' 라는 책 입니다. 예쁜 그림과 함꼐 핀란드 육아를 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책인데, 글과 삽화 모두 작가님이 직접 만드셔서 더 정감이 가는 것 같습니다. 실제 핀란드에서 육아를 하는 경험을 토대로 북유럽 중 핀란드의 문화를 우리에게 공유해 주고 있는데요.

막연하게 북유럽 육아는 어떨까? 핀란드 육아는 어떻게 다를까? 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거기다 이해하기 쉬운 삽화 까지 더해져 있고, 실제 체험을 바탕으로 풀어낸, 부모들 눈높이에 맞는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충분히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부모들, 놀이터에 위험 요소를 무조건 없애기 보다는 위험하다는 것을 아이들이 깨닫고 주의할 수 있게 해주는 방식 등 핀란드식 북유럽 육아가 어떤 느낌인지 제대로 이해해 볼 수 있는 책으로는 이 책 만한것이 더 있을까? 싶네요.

 

현재 작가 '그림에다' 님은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도 활발하게 운영하고 계시기 때문에 더 궁금한 점이 있을 경우 SNS 채널을 팔로우 해보는 것도 추천 하고 싶습니다.


#2.

스웨덴

- 완벽하지 않아서 행복한 스웨덴 육아 -

 

두번째 추천 도서는 '완벽하지 않아서 행복한 스웨덴 육아' 입니다. 첫번책은 핀란드, 그리고 두번째는 스웨덴, 이렇게 두 북유럽 국가의 육아에 대한 정보를 얻어두면 아무래도 북유럽 국가의 육아 방식과 문화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훨씬 쉬워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핀란드 육아는 아빠의 시점에서, 스웨덴 육아는 엄마의 시점에서 쓰여진 책이기 때문에 양쪽 부모의 마음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도 도움이 될 것 같네요.

 

핀란드 육아와 마찬가지로 스웨덴 역시 아이들이 생각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라떼파파' 의 본고장인 만큼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을 쓰는 아빠들이 정말 많은 국가 이기도 하구요.

 

또한 스웨덴은 키즈 카페나 학원들 보다 탁 트인 공원 같은 것들이 많고, 아이들과 함께 공원에서 자연을 즐기고 여유를 즐기는 부모님들도 굉장히 많다는 점에서 국내와는 조금 환경적 차이가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모로 막연하게 '북유럽 육아가 좋다는데' 라고 생각만 할게 아니라, 정말 북유럽 육아는 어떻게 해서 좋고, 국내에서도 실현할 수 있는 부분들은 어떤것들이 있을지 알아 보는 것도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한걸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육아 관련 다양한 책들, 정보들도 많지만 가끔은 이렇게 읽기 쉽게 쓰여진 도서를 통해 육아에 대한 나만의 방식과 문화를 키우고 발전시켜보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