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메라 토크

초보 아빠 아이들 촬영용 카메라 고르는 법 추천!

댄디라이언 2019. 11. 25. 23:16
반응형

아이가 태어나고 아빠가 되면 없던 취미 한가지가 생기는 분들이 계십니다. 바로 사진 촬영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사진 촬영? 그까이꺼 핸드폰으로 그냥 찍으면 되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상당수 계시리라 생각 됩니다.

 

아무래도 핸드폰 촬영은 일상적으로 쉽게 촬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분명 한계점도 가지고 있고, 조금 더 퀄리티 있는 사진을 기록하고 싶은 욕심, 아이들과의 추억을 예쁘게 남기고 싶은 욕심 등은 처음 카메라에 입문하게 되는 분들 조차도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장비병에 걸리게 만들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카메라의 기본적인 기능, 설명 등을 조금은 건너 뛰고, 심플하게, 아빠가 되서 처음 카메라를 고르게 된 분들을 위해 핵심적으로 카메라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줄만한 추천 요소들을 정리 해 볼까 합니다.

 


#1. 

휴대성이 뛰어난 카메라를 고르자!

카메라는 굉장히 많은 브랜드가 있고, 또 굉장히 많은 종류의 카메라들이 있습니다. 과거 필름 카메라 부터 디지털 카메라로 넘어온 이후에도 DSLR 을 비롯해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 미러리스 카메라 까지! 정말 다양한 카메라들이 존재하는데, 오늘은 카메라 역사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아빠들을 위해 카메라를 고르는 법을 추천하는 시간이니 과감하게 생략 하겠습니다.

 

자, 그럼 가장 먼저 제가 카메라를 고르는 첫번쨰 요소로 꼽고 싶은 것을 말씀 드리면, 바로 '휴대성이 뛰어난 카메라' 라는 점 입니다. 카메라는 무조건 크다고 좋은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무조건 작다고 좋은 것도 아닙니다. 물론 크기에 따라 성능차이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꼭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므로 성능이 크기에 비례한다고 볼 수는 없어요.

 

이러한 점을 비추어봤을때 적당한 성능을 기대 해 볼 수 있으면서 적당히 휴대성이 뛰어난 작은 크기의 카메라를 고르는 것이 중요한데, 사실 카메라 브랜드는 정말 많지만 의외로 각각 브랜드 마다 카메라를 만드는 기술력에 있어서 특장점이 존재 합니다. 그런데 오늘은 카메라 브랜드마다 특장점을 이야기하는 것 보다 핵심적인 부분만 이야기 해 보도록 할께요.

 

일단, 복잡한것 다 재치고 휴대성을 고려하라고 말씀 드린 이유는 간단 합니다. 아이들과 다니기에 덩치가 큰 DSLR 은 굉장히 불편한 짐입니다. 사진을 찍는다는 것은 카메라를 들고 다닌 다는 것 입니다. 그런데 카메라가 짐이 된다면? 들고 다니지 않겠죠. 그럼 자연스럽게 카메라를 쓸일이 없어지고, 사진촬영을 할 수 없게 되고, 괜히 비싼돈 주고 구매한 카메라는 이제 애물단지로 전락하게 됩니다.

 

특히 자녀들이 어린 경우 분유 부터 기저귀 까지 짐이 정말 많아요. 그런데 그 상황에서 덩치 큰 카메라 까지 함께 들고 다닌다? 저는 결사 반대 하고 싶어지네요.(제가 해봤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저는 '미러리스 카메라' 그것도 그중에서도 비교적 휴대성이 뛰어난 작은 크기의 카메라를 고르는 것을 우선적으로 고려했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2.

줌 렌즈를 선택하자!

 

카메라 렌즈가 다 같은거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또한 굉장히 간단히 살펴보면, 줌렌즈 / 단렌즈를 비롯하여 자동렌즈와 수동렌즈 등을 구분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줌렌즈는 말그대로 줌인 / 줌아웃이 가능하여 일정 거리에서 거리 사이를 렌즈 조작으로 커버할 수 있는 렌즈 입니다.(줌 인, 줌 아웃은 알고 계시겠죠?) 단렌즈의 경우 줌인 / 줌아웃 기능 없이 특정 거리로 고정이 된 렌즈인데, 왜 굳이 단렌즈를 쓰느냐? 이부분에 대해 이야기 하기 위해서는 카메라의 기본적인 요소에 대해 설명이 들어가야 하는데.. 심플하게 설명 드려야 하니... 기본적으로 단렌즈는 줌렌즈에 비하여 특정 거리에 대해서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 줄 수 있는 렌즈들 입니다. 기술적으로 줌인/아웃이 되기 위해 포기 해야 할 것들을 단렌즈는 포기하지 않은 셈이고, 덕분에 줌렌즈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조리개 값을 가질 수 있게 되는데... 자세히 말씀 드리려면 조금 복잡한 설명들을 곁들여야 할것 같아서 이번에는 패스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자동 렌즈와 수동 렌즈는 무엇이냐? 이부분은 의외로 간단해요. 초점 등 설정을 자동으로 카메라와 렌즈가 잡아 줄 수 있는 렌즈냐, 일일이 수동으로 조작해서 잡아줘야 하는 렌즈냐 차이인데, 이 점은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부분이랍니다. 아무래도 빠르고 정확하게 순간을 포착하고 싶다면 자동이 맞을 것이고, 조금 사진 한컷 한컷 촬영하는데 공을 들이고, 사진 촬영이라는 행위 자체에 집중 하고 싶다면 수동 렌즈를 고를 수 있겠죠.

 

간단하게 설명을 드려 봤는데, 그래서 아빠들은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좋은가? 라고 한다면 개인적으로 줌 인/아웃이 되는 자동렌즈 입니다. 이유는 일단 아이들을 촬영한다고 했을때 어리면 어릴 수록 사진 촬영 중 통제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순간적으로 아이들이 움직이는 것을 포착하기 위해서라도 수동 보다는 자동 렌즈가 더 적합합니다. 그리고 아이들과의 거리 또한 언제 어디로 어떻게 튀어나가 바뀌게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고정된 거리값을 가지고 있는 단렌즈 보다는, 일정부분 내려 놓는 한이 있더라도 줌 인/아웃이 되는 줌렌즈를 고르는 편이 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말 전문가가 아닌 이상 단렌즈와 줌렌즈의 표현력의 차이를 육안으로 쉽게 구별하기도 어렵고 말이죠.

 

여기서 조금 더 아이들 촬영용으로 적합한 줌렌즈의 거리값을 추천 드리자면... 개인적으로 광각(가깝게 그리고 넓은 화각, 사물등 촬영에 좋은 화각) / 표준(사람의 눈과 가까운 화각) / 준망원(인물 촬영에 적합한 화각) / 망원(새, 기타 동물 등 멀리 있는 것을 촬영하기 위한 화각) 이렇게 4개의 화각으로 크게 구분한다면, 광각에서 표준 화각을 커버하거나, 표준에서 준망원을 커버하는 화각, 그리고 자금의 여유가 된다면 광각 부터 준망원 까지도 커버할 수 있는 줌렌즈를 추천 하고 싶습니다.(아이들 촬영에 너무 망원은 그다지 의미가 크지 않은 것 같아요)

 

 


#3.

빠른 포커스가 가능한 카메라를 선택하자!

또 한가지 중요한 요소는 아무래도 카메라의 성능적인 부분이긴 한데, 바로 포커스를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잡아내는지를 따져보라! 라는 것 입니다. 물론 아까 앞서 말씀 드린 것 처럼 카메라의 사이즈와 성능은 비례하지 않는다는 말이 100% 맞는 표현은 아닐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각 카메라 브랜드 마다 밀고 있는 최고 성능의 카메라들 중 덩치가 그 중에서는 제일 큰 카메라들도 분명 있을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그 중에서도 분명 타협이 가능한 사이즈와 성능을 가진 카메라가 있을 것이고, 또 브랜드 마다 내세우고 있는 기능들이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잘 알아봐야 하는 부분이긴 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여겨 봐야 할 부분은 얼마나 빠르게 포커스를 정확하게 잡아내는 카메라인가? 라는 것 입니다. 분명 그중에 특히 포커스를 잡아내는데 특화된 카메라들이 있습니다. 정확하게 초점을 맞추는 카메라, 그리고 아무리 빠르고 많은 움직임을 보여주는 대상일지라도 놓치지 않고 초점을 잡아내는지가 아이들 촬영하는데 있어서는 굉장히 중요한 요소일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사실 최대한 쉽게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 많은 내용들을 자세하게 다루지 않았습니다. 자세하게 다루지 않은 내용이 많은 만큼 불충분한 정보가 될 수도 있지만, 의외로 카메라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위에 정리한 요소를 고려하고 카메라 매장에 문의를 했을때 아이들 촬영에 적합한 카메라를 찾게 될 가능성이 분명 높을 것이라고 생각 되요.

 

혹시 이보다 더 정확한 아이들 촬영용 아빠들의 카메라를 고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댓글을 통해 문의를 해 주시면  최대한 상세하게 더 설명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어떠어떠한 점을 더 고려하고 싶다 라고 말씀 주시면 좀 더 구체적인 브랜드, 기종 추천도 최대한 도와 드려 보도록 할께요. 

반응형